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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그룹 계열사
박물관 운영업

기본정보

산업
박물관 운영업
사원수
57명
(2016.06.30)
기업구분
공공기관
설립일
2000.04.01
(20년차)
자본금
49억 3천만원
(2015.12.31)
매출액
223억 8천만원
(2015.12.31)
대표자
최봉현
주요사업
문화예술 서비스(예술품전시관 운영)/공예품 도소매/공예,디자인 정책 연구,개발,진흥사업,전시,전문인력 양성,재교육,상품개발,유통,아카이브구축,콘텐츠개발
4대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홈페이지
주소
서울 종로구 관훈동 182-2
계열사
문화체육관광부그룹
  • (사)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예술의전당
  • (재)국제방송교류재단
  • 영화진흥위원회
  • 한국영상자료원
  • (재)한국문화관광연구원
  • 한국체육산업개발(주)
  • 그랜드코리아레저(주)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 대한장애인체육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재)한국문학번역원
  • 한국관광공사
  •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 한국문화진흥(주)
  • (재)한국문화정보원
  •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저작권위원회
  • (재)국악방송
  • 태권도진흥재단
  • 영상물등급위원회
  • 아시아문화원
  • 대한체육회
  • (재)한국저작권보호원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한국예술인복지재단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 게임물관리위원회
  • 세종학당재단

재무분석

매출액

툴팁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 등을 통해 얻는 수익을 말합니다.
상품 등의 판매나 용역의 제공으로 얻어진 수익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용어해설 > 매출액]

2015년 매출액
223억 8천만원
작년 대비
31%
상승
업계평균 대비
844%
상승
2015.12기준

영업이익

툴팁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고 얻은 총이익 중에서 일반 관리비와 판매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말합니다.

2015년 영업이익
6억 141만원
업계평균 대비
273%
상승
2015.12기준

당기순이익

툴팁

일정 기간에 발생한 순이익을 말합니다.
순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용어해설 > 당기순이익]

2015년 당기순이익
3억 4,129만원
작년 대비
68%
상승
업계평균 대비
284%
상승
2015.12기준

기업등급

양호등급
신용능력이 보통입니다. 외부 환경 변화에 대처 가능하나, 경제 여건 및 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NICE평가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기업분석

기업분석 보고서 목록
제목 날짜 출처
상세기업정보 / Brief Credit Report (유료) Nice 평가정보

기업이슈

연혁

2000
04
설립

고용현황

사원수

최근 1년 기준

채용공고

근무환경

기업소개

(재)한국공예문화진흥원은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고품질의 문화관광상품의 발굴, 개
발, 제작, 홍보, 유통, 판매사업을 통하여 문화관광상품 진흥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0년 4월 1일 설립된 문화관광부 산하의 문화관광상품 전문기관입니다. 우리 원은 개
관 이래 전통문화의 중심지이며 대중과 서로 자유로이 만날 수 있는 인사동에 공예를
비롯한 문화관광상품 정보공유의 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작가
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3년 6월부터 유통관 “ZUM”(점)을 오픈하여 공예를 비롯한 각종 문화관광상품을 전
시/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3개의 상설 전시관을 저렴한 대관료로 제공하여 우수한 공
예품 및 문화관광상품 전시를 통한 작가와 소비자 상호간의 이해공유의 폭을 넓혀 공예
문화의 저변확대에도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원은 우리문화상품의 산업화 방안연구, 산학연계 프로그램 지원 및 디자
인 연구개발, 국내 문화관광상품DB 구축, 해외전시 참여 및 지원, 해외작가와의 교 류
전, 정보센터의 지속적인 기능강화, 공예아카데미운영 등은 물론 우리 문화의 원형과
창의성에 기초한 문화관광상품이 세계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
인 지원시스템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에 문화관광상품을 총괄하는 통합 기
능으로서의 공예문화종합센터를 구축하여 문화관광상품 개발과 유통체계에 대한 효율
적인 방안 및 시너지 효과를 통한 문화관광상품 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
니다.

목 표 :
우리 원은 “문화관광상품은 21세기의 우리나라의 희망” 이라는 일념으로 열심히 노력
할 것이며, 우 리의 문화상품이 21세기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
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사업 :
1. 연구/개발사업
(재)한국공예문화진흥원의 연구사업 중 하나인 세미나는 공예문화상품의 실제적·학술
적 토대의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무원, 관련학과 교수, 기획/제작/판매/유통 등의 관련 종사자들이 참여하여 전문가
의 주제발표와 토의를 거쳐 다양하고, 우수한 공예문화산업 관련 의견을 배출하고 있습
니다. 우리 원의 세미나는 2002년 "문화관광상품 개발전략"을 시작으로 하여 매년 문화
관광상품을 주제로 개최됩니다. 문화관광상품의 선정, 공모전 운영의 본질적인 개선,
효율적인 유통방안 및 판로개척에 대한 논의 외에도 공예전반에 관한 사항을 집중 논의
하여 공예문화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입니다.

또 다른 연구사업으로 실태조사사업은 공예산업의 정책지표 및 마케팅 전략지표 확립
에 목적이 있습니다. 공예문화 산업의 제작, 생산기반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
후 공예문화산업의 육성 및 지원 대책수립의 기반자료로 활용키 위한 실태조사 사업은
2001년 "공예문화산업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공예산업의 제작&생산기반을 조사, 분석
하였으며, 2003년에는 "국내 문화관광상품 실태조사 및 평가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아직까지 공예문화산업관련 표준화된 분류체계가 수립되지 않
아 각종 실태조사 및 통계조사의 유효성이 떨어져 지속적인 마케팅의 지표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공예산업의 기초토대를 구
성하여 산업표준분류코드의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2. 교육사업
이론과 실무에 정통한 한국 공예문화 산업계 경영자 양성과 공예문화상품의 질적 향상
을 위하여 한국경제신문사와 공동으로 공예문화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선진 기업형
CEO양성을 위하여 2003년「공예아카데미-CEO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아카데미에서는 정부의 공예문화산업 진흥정책수립 시 또한 산업체에서는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사례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계의 전문가
로 구성된 강사진을 통해 법률, 마케팅, 유통, 홍보, 재무회계 등 필수적인 경영지식의
제공과 경영피드백을 구축하여 한국공예산업을 도약시키는 한편, 참가자들의 경영노하
우를 한 단계 높이고자 합니다.

3. 공예문화종합센터지원
오늘날 모든 산업에 있어 인프라 조성과 컨텐츠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공예문화산업은 종합적/체계적 공예문화 DB자료의 열악함을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산
업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공예문화산업의 구심점 역할과 전문기관의 부재로 인해 공예문화 산업의 일관성
과 지속성의 결여는 공예문화산업의 문제점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재)한국공예문화
진흥원에서는 공예 및 문화관광상품 관련 자료DB 구축을 위해 21세기 한국공예를 이끌
어갈 공예문화종합센터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단계적으로 정보센터, 유
통센터, 상담/지원센터를 목표로 On/Off-line 상으로 공예문화 정보제공 서비스를 위
해 경주하고 있습니다.

4. 전시사업
우수한 우리나라 문화관광상품의 해외진출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외전시를 개최하
고 있습니다. 해외전시는 우리 공예문화사품의 국제시장 진출을 위한 대외적인 홍보역
할은 물론 고부가가치상품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의 모색과 함께 우리나라 문화의 위상
을 드높일 수 있는 문화외교로서의 역할로서 매우 뜻 깊은 사업입니다.

또한 국내 순회전인 "찾아가는 문화관광상품 전시"는 매년 2개 도시를 선정하여 순회하
는 전시입니다. 다양하고 우수한 우리의 문화관광상품을 대중들에게 소개함은 물론, 지
역문화의 활성화와 발전을 도모하고, 우리의 공예품 및 문화관광상품의 우수성과 실용
성을 알려 공예문화의 저변확대를 이루고자 합니다.

5. 유통사업
우리 문화관광상품의 세계적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제적 감각에 어울리는 창의
적이고, 우수한 문화관광상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원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 개발은 오늘날의 일상용품에 한국적인 정서와 이미지
를 반영한 문화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도 전문 디자인 팀 구성,
산학협동 개발 등의 방법적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슬리퍼, 북마커, 손거울, 노트 등 생활용품에서 문구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였으며, 지역의 성격을 최대한 살린 특색 있는 지역 문화관광상품 개발
도 이루어 낸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원은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상품
흐름을 면밀히 관찰하여 노력함으로써 한국 문화관광상품이 문화관광상품의 세계적인
거점으로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원은 상품 개발뿐 아니라 체계적인
유통구조의 정착을 최대의 과업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와 노력도 끊임없
이 하고 있습니다.

6. B2B네트웍 구축지원사업
공예업종 B2B시범사업은 산업자원부의 신입기술기반조성사업을 바탕으로 공예산업의
표준 인프라 지원 및 공예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04년4월 (재)한국공예문화진흥원을
주축으로 한 28개 공예 업체로 구성된 컨소시엄 사업입니다.

공예업종 B2B 컨소시엄은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을 전 세계로 확대
심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채널구매, 유통, 정보수집 등의 개발, 생
산외적인 면에 적극 대응하기위해 2006년까지의 중심 목표를 한국공예산업의 국제경쟁
력 강화에 두고, 공예업계의 정보화, 세계화, 협업체계구축을 위해 B2B인프라 구축사업
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위치

서울 종로구 관훈동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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