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의 기업정보
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웹 어워드" 수상기업 입니다.

㈜교보문고
교보생명보험그룹 계열사
서적, 신문 및 잡지류 소매업
업계 1위

교보문고설명

  •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 사람들이 책을 통해 지혜, 지식, 용기를 얻고, 꿈을 이루어 나가도록 돕는 정신적 에너지 충전소!
  • 국내 최고의 도서유통기업이자 그 이상의 상징성을 갖춘 기업 - 다양한 지식정보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며, 독서문화 저변 확대를 이끌다.
이전 다음
  • 설립일

    설립 38년차

    1980년 12월 24일

  • 사원수

    1,062명

    사원수

  • 기업형태

    대기업

    기업형태

  • 매출액

    5,234억 6,505만원

    매출액

  • 평균 근속년수

    10년

    평균 근속연수

교보문고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

  • 가족친화기업 인증!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기업문화
  • 국내 최고의 도서유통기업이자 그 이상의 상징성을 갖춘 지식정보문화기업
  • 웹소설 플랫폼 톡소다, 북모닝 CEO, PubPle, 편집샵K, 교보코믹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

숫자로 보는 기업 HISTORY

  • 1981

    국내 최초의 대형서점
    (교보문고 광화문점) 오픈

  • 5,000억 원대

    수 년간 꾸준히 5000억 원대 매출 기록

  • 1,300만 명

    교보문고 도서회원제 북클럽 회원의 수

  • 4,000만 권

    전국 16개 매장과 6개 바로드림센터에서
    연간 4000만 권 도서 판매

  • 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
    21년 연속 1위

  • 750만 권

    교보문고 eBook 서비스
    10주년(2016), 750만 권 판매

사업분야

교보문고, 책을 통해 꿈을 키워가는 사회를 만들다.

1980년 설립된 교보문고는 교보생명보험의 계열사로 도서와 음반, 문구 등의 제품을 유통하고 판매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도서 유통 사업으로, 전국 각 지역 29개의 오프라인 서점과 6개의 교내서점 영업소, 온라인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교보문고 물류센터는 약 240만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 35만여 권의 도서를 입출고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교보문고는 디지털 콘텐츠, 독서교육, 교재출판 및 영업, 문화공연, 전시, 강연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편, 2017년 교보문고는 칠곡센터, 세종바로드림센터, 청량리바로드림센터, 합정점, 가든파이브바로드림센터, 평촌점을 오픈했다.

지금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서 유통업체로 성장했지만, 설립 당시만 해도 수익성이 낮을 거라는 우려가 컸다. 하지만 교보문고는 창립 5년 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어 이러한 우려를 일축했다. 또 2000년부터 10년 동안 시장평균 성장율 대비 5배 수준의 성장을 지속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2012년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도서 판매율이 다시 성장세로 돌아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교보문고가 또 처음인거죠?

유독 처음하는 일이 많은 교보문고. 업계 최초, 국내 최초로 교보문고가 선보인 일들을 모았다.

무한 가능성을 지닌 전자책 시장

전자책 시장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전자책 업계가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자책 시장은 2008년 1189억원에서 2013년 5833억원으로 성장을 보였다. 교보문고가 조사한 결과도 마찬가지다. 교보문고가 2015년 3분기까지 집계한 전자책 매출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10.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종이책보다 보기 편하고 저렴한 전자책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문화

“일과 삶이 양립할 수 있는 기업”

  • 카페테리아 복지포인트제도 개인별로 원하는 복지혜택을
    다양하게 누려요.
  • TDAY( Trend Day) & 런런(Lunch Learning) 1.5[TDAY] 월1회 현장방문으로 트렌드 파악!
    [런런1.5] 주1회 점심시간 1.5배로 자기관리!
  • 리프레시 휴가∙휴양소 연차 5일 이상 사용시 휴가 1일 추가지원에
    1일당 2만원의 가족문화 활동금까지!
    전국의 휴양소 26곳도 상시 이용 가능해요.
  • 출산육아 휴가건강한 자녀 출산을 위해 산전, 육아,
    난임휴직, 출산휴가를 지원해요.
  • 교육지원문제해결과정, 대인관계 등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직무교육, 자기개발
    교육도 지원해요.
  • 상시성과관리제도스스로 세운 과업에 대한 코칭∙피드백을
    수시로 받으며 진행하고, 성과까지
    관리해요.
  • 경조사비 및 물품 지원 사원들의 기쁨, 슬픔 함께 나눠요.
  • 종합건강검진2년에 한번 전 직원을 대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실시해요.

근무환경

  • 아래 설명 참조
    대회의실교보문고 만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회의실.
  • 아래 설명 참조
    카페자우틈틈이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여유.
    교보핫트랙스 커피 브랜드 까페자우의
    향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다.
  • 아래 설명 참조
    샤워룸상쾌함을 안겨주는 직원 전용 샤워룸.
  • 아래 설명 참조
    교보문고 사옥파주출판단지에 위치한 교보문고 본사.
    입구에 들어서면 기분좋은 책내음이 반겨준다.
  • 아래 설명 참조
    사내 게시판교보문고의 소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
  • 아래 설명 참조
    근무공간아늑한 공간에서 오늘도 열.일중!
  • 아래 설명 참조
    여기, 북카페인가요?책으로 가득한 교보문고 카페테리아.
    출판사와의 미팅도 자주 이뤄지는 곳이다.
  • 아래 설명 참조
    옥상정원 도심에서는 느낄 수 없는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채용 정보

인재상

교보문고의 핵심가치

“우리는 고객관점에서 생각하고, 정직∙성실하게 성과책임을 다하며, 항상 새롭게 도전한다!”
  • 고객중심

    고객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 정직과 성실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성과책임을 다하는 사람.

  • 도전과 창의

    항상 새롭게 시도하고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는 사람.

잡코리아가 알려주는 지원 팁

비전과 핵심가치를 놓치지 말 것!

교보문고는 얼마 전 새로운 비전인 Vision2020을 선포했다. 교보문고의 비전은 2020년까지 모든 채널에서 압도적인 1위를 달성하는 것. 핵심목적은 모든 사람이 지혜, 지식, 용기 등 정신적 에너지 충전을 통해 소중한 꿈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교보문고는 ‘이러한 비전을 이루기 위해 고객중심, 정직과 성실, 도전과 창의라는 세 가지 핵심가치를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교보문고 내에서는 사내 방송, 포스터, GoGoGo 페스티벌 등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고, 조직문화 구축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전 직원의 비전 내재화를 이루어가는 중이다. 그러니 교보문고에 입사하고 싶다면 비전과 핵심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핵심가치의 뜻을 새겨보는 것이 좋다.

인사담당자의 리얼 인터뷰

교보문고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리얼 채용 팁

교보문고 인사지원팀 임재빈

교보문고 인사지원팀 임재빈

교보문고 ‘핵심가치’에 주목하라
교보문고와 함께할 인재를 채용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교보문고 핵심가치를 잘 실천해나갈 수 있는가’입니다. 고객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지, 정직하고 성실하게 본인의 책임을 다하는 사람인지, 실패해도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을 인재인지 살핍니다.
직무를 이해하고, 책을 사랑하라
우선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해당 직무에 본인이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을 사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보문고의 사업은 책에서부터 시작하는 만큼, 책에 대한 애정과 관심은 곧 업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교보문고는 이런 조직이다!
교보문고는 ‘계속 다니고 싶은 회사’입니다. 교보문고의 평균 근속연수는 10년, 정규직 기준으로는 12년이 넘습니다. 이처럼 임직원들이 교보문고를 떠나지 않는 이유는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을 수 있는 회사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인터뷰

허영실 MD 교보문고 모바일인터넷영업팀

“좋은 책을 고객에게 알리고 전달하는 커뮤니케이터”

필요역량

좋은 책 선별안
★★★★★
수에 대한 감각
★★★★☆
고객 니즈 파악
★★★★★
커뮤니케이션 능력
★★★★★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인터넷교보문고 모바일인터넷영업팀 허영실 MD입니다. 입사한 지 6개월 차예요. 모바일인터넷영업팀에서 온라인 서점 MD로서 유아, 잡지, 전집 3개의 분야를 맡고 있고요, 제가 담당하는 분야의 매출 관리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는 세 가지의 분야 모두 재미있지만, 개인적으로 유아 분야가 가장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특히 그림책을 보면 그 안에 담긴 맑고 순수한 이야기 덕분에 힐링이 되기도 합니다. 도서MD로 일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책이라는 지식 콘텐츠를 다루고, 좋은 책을 고객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신입 MD로 입사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시장과 상품 고객과 경쟁사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교육부터 시작합니다. 담당 분야의 월별, 성별, 연령대 상품 판매 동향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분야별 핵심 구매층과 구매 패턴을 살피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합니다. 데이터베이스로 이벤트를 기획하고 출판사분들과 미팅할 때 커뮤니케이션하는 비즈니스 예절에 대해서 차츰 실무를 하면서 배워나갑니다.

이혁주 사원 교보문고 스토리사업팀

“콘텐츠 큐레이션 시대의 가교 역할”

필요역량

트렌드를 읽는 능력
★★★★★
다독
★★★★☆
지구력
★★★☆☆
전달력
★★★☆☆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교보문고 스토리사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혁주 입니다. 교보문고가 도서 유통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이다 보니 스토리사업팀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생각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스토리사업팀은 도서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에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와 신진 작가를 발굴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중간 가교 역할을 하는 곳 입니다. 저 또한 도서 유통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이 자생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상품화 한다는 점이 매우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교보문고에 지원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요. 현재도 출판업에서 특별한 매력이 있는 직무라고 생각하고 자부심을 느끼며 일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며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최근에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제4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접수가 마감되는 날이었어요. 작품성 향상을 위해 3회 때까지와는 다르게 공모전 기준을 완고로 변경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년보다 공모 작품이 30%나 늘 정도로 참여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참신한 소재와 주제, 문장, 사업화 가능성 등을 보인 많은 응모작품을 통해 느낀 뿌듯함과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는데요. 아직 본심 진출작 발표까지 많은 일들이 남았지만,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함께 고민하고 준비한 팀원 분들과 타 부서 선배님들께도 감사하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채용정보

기업뉴스 목록
접수기간 채용제목 경력
채용정보가 없습니다.

오시는길

경기도 파주시 문발로 249(문발동,교보문고)

대표전화 : 1544-1900

출구 안내 - 2호선, 6호선 합정역 1번, 8번 출구 : 2200번 버스로 30분 소요

교보문고×잡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