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잡코리아러닝 후기수집이벤트

합격자소서

한국수자원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제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부
  • 학점 3.79/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수상 1회
  • 15,88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기직무]
저는 전기 분야에서 발전운영 직무를 수행하는 것을 희망합니다. 이 직무에서의 업무 수행을 위해 대학에서 전자기학, 회로이론, 제어공학, 논리설계와 같은 수업을 들었고 모두 B+이상의 학점을 받았습니다. 전기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해석이 가능하며 또한 제어 시스템 해석과 시스템 모델링, 특징을 비롯하여 공정제어에 적용되는 고차제어시스템 사례들의 안정도 판별과 제어를 위한 이론을 배웠으며 이를 matlab과 같은 tool을 통해 수치해석 시뮬레이션을 여러 차례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PID제어를 위한 수학적 계산과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모듈의 시스템 제어 설계와 안정도 판별 및 안정화 과정의 설계를 경험했습니다. 교과목을 통해 지원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전공지식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더 나아가 전공적 역량의 강화를 위해 전기기사 17년 3월 전기기사 시험을 준비할 계획이며 사무업무 처리를 위해 컴퓨터활용능력1급 시험을 준비중입니다.

글자수 489836Byte

답변
졸업작품 제작 과정에서 팀원들간의 능력과 이에 따른 작업 배분과정에서 갈등이 생겼습니다. 졸업작품 설계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하드웨어 설계와 코딩에 있어서 관련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두 조원의 참여율로 인해 발생한 갈등이었습니다.
당시 팀장이었던 저는 조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립하여 모두의 동의 끝에 두 가지를 실행했습니다. 첫 번째는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세부내용에 대한 간략한 교육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손이 많이 가는 납땜과 같은 업무 분배였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코딩과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조원들이 신경쓰기 어려운 문서작업등의 배분을 통해 모두들 동등한 시간을 졸업작품 완성과정에 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조원이 프로젝트를 참여하고 있다는 책임감을 갖고 갈등을 해소하여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 지도록 하였습니다. 직무 수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도 회의를 통한 의견 수립으로 공동의 목표에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97870Byte

답변
[헌신과 책임감 그리고 실천]
군 전역 후 돌아간 동아리는 신입생의 부재, 열악한 기자재 현황, 회원의 의욕 상실과 같은 큰 문제에 부딪혀있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책임감을 갖고 회장직에 도전했습니다. 교육, 총무, 홍보 등으로 역할을 나누고 일을 배분하여 회원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하였고 교내 및 외부기관을 통한 지원금획득 후 동아리 내 하드웨어 및 컴퓨터언어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하드웨어 교육을 실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전자공학부 동아리 성적 1등 전기전자컴퓨터 공학부 동아리 3위의 성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리더십을 통한 협력과 발전의 방법, 조직에 대한 헌신과 책임감을 배우게 하였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협력적 조직인재라는 모습으로 한국수자원공사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기직무의 수행 과정을 통해 2026년 전략목표 실현을 협력과 발전을 통한 문제해결, 새로운 가치 창출로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글자수 492845Byte

답변
저는 공금 및 지원금을 사용함에 있어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도록 보내왔습니다. 동아리 회장을 맡을 때와 졸업작품 제작과정에서 저에게는 책임지고 공금을 관리하며 사용하는 기간이 있었습니다. 동아리는 회원들의 회비와 외부 지원금 및 졸업생 지원금을 통해서 운영했습니다. 회장을 맡는 동안 비품 구입 및 기타 사용된 비용을 매달 정리하여 동아리 총 회의 때 마다 회원들에게 통장내역과 영수증을 통해 상세한 사용내역을 발표하였습니다.
졸업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100만원까지 학교에서 부품비를 지원받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구매한 뒤 중고로 판매하거나 아이디어 구상 없이 외주업체에 맡겨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팀도 있었지만 저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부당한 이득은 바라보지 않았습니다.
당연하고 원칙이라고 생각되기에 실천해왔습니다. 수자원 공사에서도 직무 수행에 있어서 기본적인 도덕심과 공동체 윤리를 실현하며 공동의 목표에 다가서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01876Byte

답변
중,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집안의 부족한 경제능력으로 인해 남들에 비해 조금 더 부족한 기회 속에서 보내게 됐습니다.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모두에게 공평한 것들이 눈에 띄게 되었고 삶에서 가장 중요한 물이 보였습니다. 국민에게 물을 공급하며 그 물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다시 국민들이게 돌려주는 수자원공사는 저에게 가장 이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전기 직무에서 발전운영 직무를 수행하고 싶으며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동 시스템 운영직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학창시절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공정의 전력량 확인과 원격으로 전원을 차단할 수 있는 IOT기반 원격전원차단장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혁신이라는 인재상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안정된 직장이라는 틀에 머물지 않고 수자원공사에서 관리하는 전력 시스템과 수자원 공급 시스템의 자동화 설계 과정에 참여하고 싶으며 이것이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글자수 492859Byte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커리어패스 자세히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