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잡코리아러닝 후기수집이벤트

합격자소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2018년 하반기 신입 사무·총무·법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행정학과
  • 학점 3.49/4.5
  • 토익 940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2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2회
  • 4,99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호감 가는 사례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그 흔한 공공기관 인턴 경험이나 서포터즈 경험이 없습니다. 또한 복지 및 의료정책을 담당하는 회사에 지원하는데, 그에 대한 연관성도 찾을 수 없고, 행정직으로 지원하는데, 관련된 이야기가 없어서 왜 이 직무를 희망하는 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결정적으로 첫 항목에서 직무경험과 역량을 제시하라고 했는데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 봉사동아리 경험, 통일부 공모전 경험이 이 회사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막연한 이야기 보다는 차라리 지금부터라도 지원회사의 특징이나 서비스에 대해 공부하고,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담당하는 지 직무분석 활동을 하여 그 경험을 이야기 소재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군인으로 복무하던 시절 훈련 중 허리를 다친 적이 있습니다. 국군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매우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도 그만큼 힘들었는데 보훈대상자들과 그 가족들은 더욱 힘든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가 공단에 입사한다면 우선 그 분들의 아픔 및 보훈 서비스 제공의 취지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근무하겠습니다.

이처럼 국가의 의료복지서비스를 받아본 경험과 다양한 아르바이트 및 자원봉사로 서비스를 제공해 본 경험을 살려 수혜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공단은 경쟁력을 갖추고, 수혜자들의 만족도를 높힌다는 비전 또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공단은 무더위쉼터를 제공하여 시민들에게 한 발 다가가고, 인천보훈병원 개원을 통해 증가하는 국가유공자 의료 수요에 호응하고 지역별로 균형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과 공감하는 역량을 통해 공단의 사업 기조와 함께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7865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핵심은 직무경험 및 역량과 결부시켜 설명하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어떤 직무경험이 있는지, 어떤 사무직 역량이 있는지 제대로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답변
작년, 전공 수업에서 팀 과제로 교내에서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와 시설과 그 개선 방안을 찾아 발표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팀원들이 의욕적으로 참여했지만 의견이 충돌하고 업무 분장이 되지 않아 한 달의 기간 중 절반이 되었는데도 진척이 없었습니다.

저는 과제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먼저 팀장과 대화했습니다. 팀장도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으나, 팀원들을 통솔한 경험이 없어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팀장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팀장의 수락 후 우선 팀원들에게 지금까지의 노력을 칭찬하고 격려한 후 모든 팀원과 개인적으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이후, 팀원 의견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서로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갈린 의견을 모으기에 최선으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후 각자의 선호도와 역량을 조사한 후 업무를 배분했습니다. 원활한 소통과 명확한 업무 분배를 통해 과제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4871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단순한 문제 해결 사례입니다. 즉,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팀원들 간의 의견충돌 및 비 적극성으로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원자가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그런데 질문은 지원자와 구성원들 간의 갈등 사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항목의 요구에 적절하지 않은 사례입니다.

답변
OOO에서 주최하는 모의 국무회의 공모전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저희 팀은 최종 결선에서 직접 연극을 준비하여 다른 팀들과 경연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팀원들은 원안대로만 준비하면 무난하게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냐고 말했지만, 저는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팀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심사위원들을 매료시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민하던 저는 이 공모전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대학생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기대한다고 언급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그렇다면 심사자의 입장에서 대학생에게 기대하는 것은 실제 국무회의처럼 진중한 분위기와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한 토론이 아니라, 대학생만이 생각해볼 수 있는 참신함과 패기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저는 재미와 다양성을 반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다양한 지역의 사투리, 과장된 몸짓과 장관들이 유치하게 다투는 장면 등을 추가했습니다. 제 아이디어는 심사위원이 칭찬할 만큼 승부수로 통했고 결국 1위를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2857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문제의 본질을 논리적으로 해결한 사례가 아닙니다. 이 사례는 창의적인 접근으로 성과를 낸 사례입니다. 엄밀히 다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질문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앞선 공모전의 준비 과정에서 저와 생각이 다른 팀원들을 성공적으로 설득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설득 전략을 팀원들의 성격에 대응하여 설정했습니다. 성격이 유하고 어떻게 할 지 결정하지 못하는 팀원들에게는 대학생들의 패기를 기대한다고 기재되어 있는 홈페이지 문구와 소책자 등의 증거를 직접 보여주면서 설득했고, 성격이 강한 팀원에게는 그들의 승리욕을 자극하여 1위라는 목표를 위해 제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스스로 이해하게 했습니다. 제가 이분화된 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성격이 유한 팀원들은 유한 만큼 명백한 증거에 설득당하기 쉽지만 반대로 성격이 강한 팀원에겐 명백한 증거는 반발심을 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했고, 성격이 강한 만큼 승리욕도 강해 1위를 하고 싶어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팀원들이 제 생각을 수용해준 만큼 저도 팀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성공적으로 다채로운 내용을 담아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66812Byte

아쉬운점 1 좋지 못한 방식입니다. 인사 담당자가 다시 전 항목을 읽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항목에 걸쳐, 한 가지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좋은점 1 설득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고, 대상의 특성에 따라 전략을 달리한 방법도 좋습니다.

답변
OO시 자원봉사센터 소속 봉사자들의 소모임 단장을 맡아 타 학교 봉사자들과 교류회를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팀원 8명 전원이 참석하길 바랐지만, 모든 팀원들의 참석은 힘든 것을 인지하고 역할을 배분했습니다. 우선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해 제가 직접 준비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한 뒤 제가 할 수 있는 일들 중 교류회 장소, 장비 예약 등 긴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해 나갔습니다. 직접 할 수 없는 일은 팀원들의 역량과 의사를 조사한 후 배분했습니다.

교류회에 직접 참여하는 5명의 팀원은 2명의 진행자와 보조 2명과 사진 촬영을 할 1명으로 정해졌고, 저는 진행자 역할을 맡았습니다. 교류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은 3명에게는 발표 프레젠테이션 제작과 영수증 정리, 설문지 코딩 그리고 최종 보고서 제출 등을 맡겼습니다.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분배하고 잘 수행한 결과, 성공적으로 교류회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74803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지원자의 자원관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즉,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방법을 고민하고 행동과정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여자들이 무슨 역할을 했고, 어떤 일을 담당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했던 행동의 과정이 돋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진행중인 채용공고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커리어패스 자세히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